회원 로그인 창

  • 학술정보관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해주세요
로그인 메뉴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프로그래밍은 상상이다


SMART
 

프로그래밍은 상상이다

임백준 | 한빛미디어

출간일
2011-06-01
파일형태
image
지원 기기
PC 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3, 대출0, 예약중0
콘텐츠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프로그래머에게 주어진 하루 30분의 여유시간.
바로 이 시간 동안 우리는 정성껏 상상하고, 온 힘을 다해 창조한다.
그러한 상상과 창조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프로그래머는 이미 행복하다.


필자는 기회가 될 때마다 논리력과 끈기는 프로그래머가 갖추어야 하는 두 가지 중요한 덕목이라고 강조했다. 그렇지만 캄캄한 어둠 속을 헤맬 수밖에 없었던 열흘의 경험을 통과하면서 필자는 더 중요한 요소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미국에서는 흔히 "상자 밖에서 생각하라(Think out of the box)"는 표현이 즐겨 사용된다. 이 말은 주어진 환경과 조건이 강요하는 생각의 흐름을 과감하게 탈피해서 전혀 새로운 각도의 생각을 시도해보라는 의미이다. 그런 과감한 시도가 필요한 경우는 많다. 하지만 그런 시도를 가능하게 해주는 힘은 도대체 무엇일까. 그것은 '상상력'이다. 수학처럼 차갑고 치밀한 논리를 바탕으로 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상상력이라니, 하고 놀라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자. 상상하지 않는 프로그래밍이란 없다. 새로운 시스템을 설계하는 작업이든, 정교한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코딩 작업이든, 속을 끓이는 디버깅 작업이든, 프로그래머는 언제나 상상한다. 그들이 치밀한 논리력이나 진득한 끈기를 발휘하는 시간은 사실 순간적이다. 적어도 손가락이 쉬고 있는 시간에 프로그래머들은 다른 무엇보다도 상상을 한다. 그래서 프로그래머란 상상을 하는 사람들이다. 말하자면 프로그래밍은, 상상(想像)이다.

목차

1장. 프로그래밍은 상상(想像)이다
Section 01_ 프로그래밍은 상상(想像)이다
Section 02_ 디지털 보헤미안을 꿈꾸는 사람들
Section 03_ 디지털 시대의 일과 놀이의 경계선
Section 04_ 프로그래밍은 게임이다
Section 05_ 게임의 발견과 알고리즘의 완성
Section 06_ 취미로 즐겨보는 컴퓨터 그래픽스 - 아스키 예술과 POV_ray
Section 07_ 괴델, 에셔, 바흐, 그리고 더글라스 호프스태터

2장. 새로운 웹의 시대를 상상하기
Section 01_ 새로운 웹의 시대 - 웹 2.0을 넘어서
Section 02_ 가상화의 시대
Section 03_ 날로 치열해지는 인터넷 GUI 전쟁
Section 04_ 서비스 중심 아키텍처(SOA)에 대한 소고(小考)
Section 05_ 매쉬업의 시대
Section 06_ 웹의 르네상스

3장. 프로그래밍의 세계를 상상하기
Section 01_ 인기 프로그래밍 언어 50
Section 02_ 하드코어 프로그래머가 되기
Section 03_ 메타언어와 프로그래밍의 추상성
Section 04_ IDE와 함께 하는 프로그래밍의 맛
Section 05_ 상황중심의 프로그래밍
Section 06_ 유닛테스트의 즐거움
Section 07_ 프로그래밍을 구성하는 일곱 개의 단계
Section 08_ 객체지향, 유닛테스트, 리팩토링, 그리고 소프트웨어의 총체적인 인식
Section 09_ 바람처럼 빠르게 움직이는 애자일 프로그래밍

4장. 행복한 프로그래밍
Section 01_ 버그 이야기
Section 02_ 코드의 웃음을 빼앗아가는 리펑토링
Section 03_ 한빛 프로그래머 릴레이
Section 04_ 프로그래밍은 예술이다
Section 05_ 프로그래머 "논쟁의 법칙"
Section 06_ 소설처럼 읽히는 프로그램 작성하기
Section 07_ 끝없는 뫼비우스의 띠, 디버깅
Section 08_ 디자인 패턴과 프로그래밍의 미학

5장.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사회 ===> 책에는 수록하지 않고, PDF로 제공합니다.
(http://www.hanb.co.kr/itessay/baekjunlim)
Section 01_ 싸이질과 케빈 베이컨의 6단계 게임
Section 02_ 휴먼 인터페이스와 영혼의 인터페이스
Section 03_ 디지털 시대의 참된 권력 - 개인
Section 04_ 불신을 전파하는 컴퓨터 바이러스
Section 05_ 블로그로 말하기
Section 06_ 웨슬리 타운센드를 기리며
Section 07_ 미 정전사태와 컴퓨터 바이러스의 공통점
Section 08_ 마이크로소프트 성공 신화의 비밀
Section 09_ 엥겔바트가 보여준 상상력과 통찰력의 정수, 하이퍼텍스트와 마우스
Section 10_ 인터넷 세상의 게릴라 - 와레즈
Section 11_ 해커는 누구인가?
Section 12_ 컴퓨터 버그와 인간의 한계
Section 13_ 컴퓨터계의 아버지 알란 튜링
Section 14_ 컴퓨터 제작의 꿈을 꾼 천재적 몽상가 찰스 베비지
Section 15_ 인류 최초의 로그인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30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6
https:xvideoss.web.fc2.com 수정 삭제 2021-08-03 0
8
write my essays writemypaper.online 수정 삭제 2021-07-23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