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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부터 IT를 시작합니다 : 비유와 이야기로 풀어낸 비전공자를 위한 필수 IT 교양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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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부터 IT를 시작합니다 : 비유와 이야기로 풀어낸 비전공자를 위한 필수 IT 교양서

고코더 저 | 한빛미디어

출간일
2022-08-08
파일형태
ePub
용량
60 M
지원 기기
PC 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지는 IT에도 이야기가 필요하다!

IT 지식이 필수인 시대, 알아두면 쓸모 있는 친절한 IT 이야기



이 책은 비전공자도 기죽지 않고 당당하게 IT를 안다고 말할 수 있도록 IT 지식을 친숙한 비유와 이야기로 풀어낸다. 컴퓨터와 인터넷, 프런트엔드와 백엔드, 서버, 데이터베이스, 코딩으로 나눠서 IT 전반을 다루며 IT 기술 개념과 배경지식을 익힌다. 비전공자나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어려운 내용을 최대한 배제하여 IT에 관심이 있다면 중, 고등학생도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다. 아메리카노 한 잔과 함께 에세이처럼 읽다 보면 어느새 IT에 눈뜬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코딩보다 글 쓰는 걸 좋아하는 프로그래머. 한진정보통신에서 개발자로 재직 중이다. 오프라인에서 강의와 세미나를 진행하고, 온라인에서는 코딩 강의와 글쓰기 활동을 하고 있다. 모든 사람이 IT를 더 쉽고 재미있게 즐겼으면 하는 바람에서 글을 쓰고 이야기를 나눈다. 『오늘도, 우리는 코딩을 합니다』, 『이야기로 다가가는 HTML』을 집필했다.

홈페이지 http://gocoder.net
블로그 https://gocoder.tistory.com
브런치 https://brunch.co.kr/@gocoder
웹 툴 http://publicproject.gocoder.net/
셔터스톡 https://www.shutterstock.com/ko/g/GoCoder
유튜브 http://gocoder.net/youtube
이메일 gocoder@kakao.com
인스타그램 @gocoder.sns

목차

프롤로그





Part 1 컴퓨터와 인터넷 이야기



0과 1 그리고 왼쪽 눈꺼풀: 친절한 대필가 이진법

__ 0과 1, 컴퓨터의 언어

__ 컴퓨터의 이상한 언어, 기계어

__한쪽 눈으로 대화하는 컴퓨터



지금 막 내 트위터 계정을 설정했다: 최초의 컴퓨터 파일

__ 최초의 파일은 ‘종이’였다?

__ 정보를 담는 논리적 단위, 파일

__ 역할을 구분하는 확장자

__ 디지털 사회의 구성원, 파일



불에 타지 않는 종이?: 디지털 저장 혁명

__ 대형 서점을 손바닥 위에

__암기는 외주로 맡겨 버리자

__코끼리는 절대 잊지 않는다, 온라인 노트의 대표 주자 ‘에버노트와 노션’



웹, 인터넷, 네트워크? 같은 거 아닌가요?: 웹, 인터넷, 네트워크

__인터넷으로 가면 되지

__ 그래서 인터넷이 뭐야?

__ 인터넷 연결은 해저에 깔린 선 덕분일까?

__ 웹이 뭐야?

__ 네트워크가 뭐야?

__ 이젠 빛의 속도도 부족해



인터넷은 어떻게 탄생한 거지?: 인터넷의 탄생

__ 인터넷의 시초

__ 인터넷은 대화?

__ 좋은 대화가 뭘까?



생각과 문서를 인터넷으로 연결하다: 하이퍼텍스트

__ 마우스의 탄생

__ 연결의 연결



검색으로 사용되는 전기의 양: 환경과 인터넷

__ 인터넷이 사용하는 전기량은 2%

__ IT와 환경보호

__ 인터넷 사용량과 비례하는 환경 보호 실천



지렁이 키우기 게임: 크롤링

__ 지렁이 키우기 게임

__ 웹 크롤러, 스크래핑, 파싱

__ 스파이더 프로그램

__ 1분 동안 생성되는 ‘정보’라는 먹잇감

__ 이 순간에도 구글의 지렁이 키우기 게임은 계속된다



정보 맛집을 찾는 방법: 페이지랭크

__ 정보 맛집, 페이지 랭크

__ 맛집 조작단

__ 구글에게 맛집 홍보하기, SEO

__ 진정한 정보 맛집을 위한 노력





Part 2 프런트엔드와 백엔드 이야기



무대 ‘위’를 꾸미는 그들: 프런트엔드

__ 프런트엔드란?

__ 화려한 온라인 무대



무대를 공사하다: HTML

__ 안녕! 마크업 언어

__ 20개 태그로 시작된 HTML

__ 이젠 HTML5



‘스타일시트’라는 예술의 탄생: CSS

__ 정보에서 디자인으로

__ 웹의 아름다움을 탐하다

__ CSS라는 옷을 입는 방법



무대를 위한 기술: 자바스크립트

__ 자바스크립트의 탄생

__ 자바스크립트 혁명

__ 브라우저를 벗어난 자바스크립트, Node.js

__ 더욱 확장하는 자바스크립트



무대 ‘뒤’를 꾸미는 그들: 백엔드

__ 백엔드란?

__ 시나리오 작가, 데이터베이스

__ 촬영 감독, 서버



프런트엔드와 백엔드를 이어주는: JSON

__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__ 프로그래밍 언어들의 공용어, JSON

__ XML vs JSON

__ 프런트엔드와 백엔드 개발자를 연결하다





Part 3 서버 이야기



육지가 된 서버: 데이터센터

__ IDC? DC 코믹스?

__ 한국 최초의 서버는 나무?

__ IDC가 필요한 이유

__ IDC라는 호텔

__ 장애가 발생해도 시스템을 이어가는 다중화

__ ‘서버’라는 숲속



하늘로 간 서버: 클라우드

__구름처럼 지구를 연결하는 시스템

__ 클라우드는 왜 하필 구름일까?

__ 하늘로 올라간 구름, 클라우드 서버

__ 클라우드 서비스 방식



서버를 지켜내기 위한 이야기: 서버 관리

__ 서버와 바다

__ 오염된 바다

__ 디도스 공격

__ 서버의 온도

__ 바다로 돌아간 서버 이야기



그냥 재미로 만든 그것: 리눅스

__외할아버지의 유산, 코딩

__ 재미로 만든 1만 행짜리 소스 코드, ‘리눅스’의 탄생

__ 배부른 펭귄

__ 일반인이 리눅스를 사용할 일이 있을까?

__ 리눅스를 사용하는 이유

__ 인류 역사상 최대의 공조 프로젝트





Part 4 데이터베이스 이야기



디지털 쓰레기를 정리하면 OO 된다?: 데이터베이스

__ 재활용 센터

__데이터베이스 정리, 정돈

__ 데이터베이스의 수납

__ 정리, 정돈의 힘



데이터들의 일촌: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__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__ 테이블, 키, 값

__ 고유 값

__ 데이터의 관계

__ 공존



쿼리로 만드는 데이터 요리 방법: SQL

__ 데이터베이스를 요리하는 SQL

__ 맛있는 요리를 만드는 쿼리

__ 쿼리로 만드는 데이터 요리 방법



책을 한번에 찾는 방법: 인덱스

__ 목차와 인덱스

__ 인덱스를 사용하지 않으면

__ 인덱스가 필요하지 않을 때

__인덱스가 필요 없던 시절



데이터로 예언이 가능할까?: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__오라클 데이터베이스

__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역사

__ 정말 데이터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시대가 올까?



돌고래 vs 물개, 무료 데이터베이스의 전쟁: MySQL vs MariaDB

__ 돌고래 vs 물개, 승자는?

__ 무료 데이터베이스의 대표 주자

__ 세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DBMS, MySQL

__ 돌고래에서 물개로, MariaDB

__ 치열한 전쟁에서 선택은 개발자의 몫



데이터베이스계의 악동: NoSQL

__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한계

__ No! SQL

__ 그렇다면 NoSQL은 무엇인가?

__ NoSQL 대체 뭐가 좋은데?

__ 틀을 벗어난 혁신





Part 5 코딩 이야기



Do It Yourself: 프레임워크

__ 가죽 지갑 만들기

__ 집 수리에서 시작, DIY

__작은 집을 만들 수 있는 프레임워크

__개발자와 프레임워크

__집을 짓는 프레임워크



코드를 빌리다: 라이브러리

__ 뉴욕 라이브러리에서

__라이브러리

__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이유

__라이브러리의 종류

__ 코딩을 빌리다



약속에 늦은 친구를 기다릴까? 먼저 갈까? : 동기화 vs 비동기화

__ 지각대장 존

__ 동기화와 비동기화

__ 푸드코트는 비동기화 방식

__ 개발자의 선택

__ 지각한 데이터 기다릴까? 먼저 갈까?



코딩으로 붕어빵을 만드는 방법: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__프로그래밍의 패러다임

__ 붕어빵을 만드는 방법

__붕어빵과 틀, 객체

__ 비법이 담긴 밀가루 반죽과 팥앙금, 캡슐화

__ 잉어빵의 탄생, 상속

__ 추상화



단 한 사람을 위해 움직인다: API

__ API는 한 사람을 위해

__ API와 라이브러리의 차이

__ 세 가지 API 정책

__ 당신을 위해 움직이는 API



컴퓨터에게 보내는 편지: 코딩

__ 컴퓨터에게 보내는 편지

__ 언어의 선택

__ 개발자가 쓰는 편지



코딩을 세이브하다: 깃

__쉬운 게임을 위한 버전 관리

__혼자 하는 숙제, 중앙 집중 버전 관리 방식

__ 함께 하는 숙제, 분산 버전 관리 방식

__ 깃은 꼭 필요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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