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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쓰면 아무도 안 읽습니다 : 브랜드와 서비스의 언어를 가꾸는 UX 라이터의 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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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쓰면 아무도 안 읽습니다 : 브랜드와 서비스의 언어를 가꾸는 UX 라이터의 글쓰기

전주경 저 | 윌북(willbook)

출간일
2023-08-09
파일형태
ePub
용량
41 M
지원 기기
PC 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 지금 가장 필요한 글쓰기의 최첨단, UX 라이팅
- 글로벌 IT 업계의 떠오르는 직업, UX 라이터
- 글로벌 서비스 LINE의 시니어 UX 라이터가 공개하는 원칙과 노하우
- “한국어 UX 라이팅은 다르다” 문과 출신 UX 라이터의 글쓰기 수업


지금 빅테크 시장에서는, 서비스와 브랜드의 언어를 세련되게 각인시키는 전문가 ‘UX 라이터’가 가장 떠오르는 직종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UX 라이팅, 대체 뭘까? 한국 UX 라이팅의 최전선에서 10년 넘게 일해온 LINE 현직 UX 라이터 전주경이 생생한 문장으로 지금까지 겪은 실무의 개괄과 노하우를 가득 담은 책 『그렇게 쓰면 아무도 안 읽습니다』이 나왔다.

UX 라이터는 온오프라인 서비스 및 브랜드의 사용자 모두를 위한 텍스트 전체를 작성하고 관리하는 사람이다. ‘화면’이라는 시공간적 제약 안에서 단 한 글자도 허투루 쓸 수 없는 효율적이고 콤팩트한 글의 전문가 UX 라이터의 글쓰기 팁을 이 책에 모두 담았다. 저자는 국문학과 정보문화학을 전공한 ‘문과 출신’의 한국어 전공자로 글로벌 기업 LINE을 비롯한 다양한 기업에서 일하면서 많은 시행착오 끝에 ‘한국어다운 UX 라이팅’이 무엇인지 터득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해요’와 ‘-합니다’ 가운데서 서비스 톤을 고르는 문제, 다양한 ‘오류’를 팝업창에서 문장으로 표현하는 문제 등 현장에서 겪은 다양한 사례를 풍부하게 참조할 수 있다. 이제껏 주로 영미권을 기반으로 한 번역서에 의지하느라 실무자들이 다소간의 위화감을 감내해야 했던 이 분야에서 ‘한국어다운 UX 라이팅’의 교과서로 삼을 만하다. 5억 사용자를 가진 글로벌 기업 LINE의 UX 라이팅 원칙도 공개한다.

사용자와 함께 끊임없이 변해가는 온라인 텍스트를 작성하고 관리해야 한다는 점에서, UX 라이팅은 IT 시대를 관통하는 글쓰기이자 현재 테크니컬 라이팅의 최첨단이라 할 수 있다. 수많은 사용자를 만족시키고 궁극적으로는 브랜드의 신뢰도를 높이는 일관된 텍스트 작성의 원칙을 정리해낸 이 책은 현직의 UX 라이팅 관련 종사자에게는 물론이고 퍼스널 브랜딩을 하는 사람부터 다양한 기업의 마케터, 수억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서비스 종사자에 이르기까지, 자기 위치에서 온라인에 게재되는 글을 적합하게 써내야 하는 모든 사람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소개

LINE의 UX 라이터. 글로벌 메신저 LINE 앱과 여러 패밀리 서비스의 한국어 UI 텍스트를 쓰고 관리한다. 기획자로 커리어를 시작해 LG전자 휴대폰 사업본부, 삼성생명 디지털 혁신팀을 거쳐 현재 LINE UX Localization팀에서 시니어 UX 라이터로 일하고 있다. 학부에서 국문학과 정보문화학을, 석사 과정에서 구비문학을, 박사 과정에서 UX 리서치를 공부했다. 한국어와 UX 사이를 갈지자로 걷다가 정신을 차려보니 UX 라이터가 되어 있었다. 클릭을 유도하는 자극적인 글쓰기와 어투에만 집중하는 피상적인 UX 라이팅에서 벗어나, 정보 설계와 인터페이스의 핵심으로 서비스 텍스트를 바라봐야 한다고 주장하는 라이터이다. 사용자의 행복과 비즈니스의 성장, 두 가지 모두를 놓치지 않는 사용자 경험 글쓰기를 추구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매일 동료들과 함께 거대한 서비스 언어의 정원을 가꾸고 있다.

목차

시작하면서

1장 UX 라이팅, UX 라이터

1-1 UX 라이팅: 어느 날 서비스가 말했다
1-2 UX 라이터: 정보 설계자이자 관리자, 언어 전문가, 작가, 문제 해결사
1-3 챗GPT는 UX 라이팅을 어떻게 바꿀까?

2장 UX 라이팅 기본 원칙

2-1 살아남고 싶다면 UX 라이팅 원칙을 지켜라
2-2 정확하게 쓴다: 도로 표지판이 거짓말을 한다면?
2-3 간결하게 쓴다: 투머치 토커 입장 금지
2-4 일관되게 쓴다: 다중 인격자처럼 보이지 않는 법

3장 보이스와 톤: 서비스의 목소리 더빙하기

3-1 돋보이고 싶다면 보이스와 톤을 정돈하자
3-2 한국어 보이스와 톤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요소
3-3 LINE의 보이스: 우리 사이의 거리를 좁히는 따뜻한 목소리

4장 UI 컴포넌트별 텍스트 작성 팁

4-1 UI 컴포넌트와 UI 텍스트
4-2 레이블: 이름을 짓는 일은 정보를 설계하는 일
4-3 팝업: 사용자가 가는 길을 막고 해야 할 중요한 이야기
4-4 커맨드 버튼: 사용자의 유일한 의사 표현 수단
4-5 토스트, 스낵바, 툴팁: 시간과 공간에 예민한 컴포넌트
4-6 오류 메시지: 어려움에 처한 사용자를 돕는 일

5장 UX 라이팅 실무 이슈: 경험을 넘어 사용자의 삶 속으로

5-1 사용자 친화: 사용자와 서비스가 함께 성장하는 법
5-2 UX 라이팅 윤리: 사용자를 ‘바보’로 만들지 마세요
5-3 세계화와 현지화: 글로벌 사용자를 위한 글쓰기

끝내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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