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창

  • 학술정보관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해주세요
로그인 메뉴
콘텐츠 상세보기
발칙한 수학책


SMART
 

발칙한 수학책

최정담(디멘) | 웨일북(whalebooks)

출간일
2021-06-30
파일형태
PDF
용량
38 M
지원 기기
PC 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이토록 재미있는 수학책은 없었다
가장 간단한 수학의 문법으로 시작해
공리계와 확률, 고차원으로 뛰어넘는 발칙한 스토리

복잡한 숫자와 계산, 기호로 얽힌 수식을 한눈에 읽어내는 것은 더 이상 수학이 아니다! 《발칙한 수학책》의 젊은 수학 스토리텔러는 어렵고 따분하게만 느껴지는 수학을 세상에서 가장 유쾌한 이야기로 엮었다.
비둘기집의 원리로 확률을 살피고 머그잔 안의 가루로 고정점을 이해하는 것, 빨대의 구멍이 1개인지 2개인지 어쩌면 0개일지도 모른다는 궁금증과 0.9999...와 1은 같은 수라는 사실도 ‘디멘’의 이야기로 접근하면 아주 흥미로운 주제가 된다. 지금껏 본 적 없는 이야기로 당신의 뇌를 자극하며 숨어 있던 수학머리를 깨닫게 해주는 것이다.
이 책은 ‘볼록과 오목의 차이’, ‘고차원을 이해하기 어려운 이유’, ‘미적분이 필요한 때’와 같은 문제를 명쾌한 해설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그림으로 설명한다. 최소한의 정리와 엄밀한 기준이라는 수학의 문을 열고 당신이 알고 있던 수학이라는 재미없는 세계를 완전히 바꿔놓을 것이다.

이 책은 발칙하다. 수학을 다루는 저자의 솜씨와 생각은 시중에 나와 있는 다른 수학 교양서적에서는 결코 찾아볼 수 없다. (…) 매우 창의적이며 융합적이라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
- 이광연 《수학, 인문으로 수를 읽다》저자, 「감수의 글」에서

저자소개


저자 : 최정담(디멘)
저자 : 최정담(디멘)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수학 과목 수석 졸업 (전체 차석 졸업)
현재 카이스트 전산학 전공, 수학과 부전공
- 2020년 대통령과학장학금 수혜
- 2019년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
- AMC(미국 수학 경시대회) 상위 2~5%
- 2018 PUPC(프린스턴대학교 물리 대회) 은상
- 대만국제과학전람회 한국 대표
- 세종 해커톤 대회 최우수상
- 한국언어학올림피아드 장려상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수학도 재미있는 ‘썰’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온라인에서 수학 포스트를 쓰기 시작했다. 2021년 기준 총 방문자 수 150만 회의 수학 블로그와 페이스북 페이지 〈유사수학 탐지기〉를 운영하고 있으며 온라인에서 활동하는 ‘디멘’이라는 이름으로 이 책에 등장한다. 가끔 디멘이 본체이고 최정담은 디멘이 조종하는 육체가 아닐까 생각한다. 수학과 언어학, 철학을 좋아하고 대부분 시간을 독서를 하거나, 산책을 하거나, 찹쌀떡을 먹는 중이다. 바흐를 좋아할 타입이라고 생각했다면 정확하다.

감수 : 이광연
성균관대학교 수학과를 졸업한 뒤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와이오밍 주립대학교에서 박사후과정을 마치고 아이오와대학교에서 방문교수를 지냈다. 지금은 한서대학교 수학과 교수로 있으며, 2007, 2009, 2015 개정 교육과정 중ㆍ고등학교 수학 교과서 집필에 참여했다.
저자는, 수학이 성적과 진학을 위한 수단이자 학교 문턱만 나서면 더 이상 몰라도 되는 과목이라는 인식을 바꾸기 위해 동분서주 중이다. 그 일환으로 역사, 신화, 영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학 원리를 도출해 내는 글과 강연을 통해 수학이 우리 삶과 밀접하게 맞닿아 있음을 설파해 왔다.
지은 책으로는 『미술관에 간 수학자』 『웃기는 수학이지 뭐야』 『밥상에 오른 수학』 『신화 속 수학이야기』 『수학자들의 전쟁』 『멋진 세상을 만든 수학』 『이광연의 수학블로그』 『비하인드 수학파일』 『이광연의 오늘의 수학』 『시네마 수학』 『수학, 인문으로 수를 읽다』 『수학, 세계사를 만나다』 등이 있다.



역자 :


그림 :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30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