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창

  • 학술정보관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해주세요
로그인 메뉴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기획은 결정이다


SMART
 

기획은 결정이다

다카세 아쓰야 | 북스톤

출간일
2022-03-04
파일형태
ePub
용량
16 M
지원 기기
PC 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당신에겐 이미 좋은 기획이 있습니다.
그런데 왜 남들보다 빨리 실행하지 않나요?

아이디어 내는 법, 기획서 잘 쓰는 법 말고
기획이 실현되는 법을 알려주는 ‘진짜 기획 책’

매일매일 상사가 “뭔가 새로운 기획이나 아이디어 좀 가져오라”고 말한다. ‘세상에 없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짜내려 야근을 밥 먹듯이 한다. 그렇게 기획서 쓰느라 밤을 새우지만, 결국 절망 반 피로 반의 심정으로 ‘글로만 그럴듯한’ 기획안만 나온다. 옆자리 직원은 한 번에 아이디어를 잘 떠올리는 것 같은데 나만 뒤처지는 느낌이다. 나와 비슷한 내용을 발표한 뒷자리 직원 기획은 통과됐다. 그저 말로 때워 통과된 거 같아 화가 난다. 무엇이 문제일까? 진짜 기획은 창의적인 아이디어, 잘 쓴 기획안으로 성공하는 게 맞는지 의문이 들기 시작한다. 하지만 방송 콘텐츠, 상품과 서비스를 넘나들며 기획자로 활약 중인 저자는 말한다. 기획은 아이디어 싸움이 아니라고.

사람이 하는 생각이 서로 크게 다르지 않다 보니, 남의 아이디어가 내 아이디어인 듯 비슷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다면 다른 사람이 아이디어를 내놓기 전에 내가 더 빨리 내놓고 작은 성과라도 내야 살아남습니다. ‘나는 기획자니 아이디어만 내면 돼’라고 머리만 굴리려 한다면 영영 기회를 잡지 못할 겁니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내놓지 않으면 소용없습니다.
-‘머리로 기획하면 망한다’ 중에서

무슨 뜻일까? 사람 생각하는 건 다 비슷하니 누구보다 빠르고 많이 기획을 내고, 기획안을 통과시키기 위해 사람들의 심리와 습성을 공략하고 설득해야 기획이 성공한다는 뜻이다. 즉, 남들보다 빠른 ‘결정’이 있다면 그 기획은 통과되고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 그 ‘결정법’이 바로 《기획은 결정이다》에 담겨 있다.

저자소개


저자 : 다카세 아쓰야
저자 : 다카세 아쓰야
“다양한 기획을 세상에 최대한 내놓자”가 신조인 기획자. 가구 브랜드 ‘노토스’, 보디 트레이닝 브랜드 ‘다이멘셔닝’, 소프트웨어 개발사 ‘포스트 어반’ 공동 창업자이며 사업 및 상품 기획, 광고 전략 컨설팅도 맡고 있다. 또한 ‘모두가 콘텐츠를 만들어 세상에 내놓기’를 지원하는 기획 네트워크 ‘콘텐츠 팩토리 2030’을 운영 중이다. 후지텔레비전에서는 〈도주중〉, 〈누메론〉, 〈아리요시의 여름휴가〉 등의 예능 프로그램과 애니메이션 브랜드 ‘노이타미나’를 기획했다. 그중 〈도주중〉, 〈누메론〉은 게임으로도 제작됐다. 후지텔레비전 퇴사 후에는 재테크 유튜브 채널인 〈돈 배움터!〉와 ‘하카타소금 제2대 성우 오디션’ 기획으로 화제를 모았다. 저서로는 《사람이 움직이는 콘텐츠를 만드는 법(人がうごくコンテンツのつくり方)》이 있다.

역자 : 김영주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과를 졸업하고 일본 릿쿄대학교에서 일본 고전문학을 전공했다. 문학 박사를 취득 후 귀국하여 한국 외국어대학교 등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숲에서 자본주의를 껴안다》, 《장사의 신: 실천편》, 《이야기의 철학》, 《지금 다시, 칼 폴라니》 등이 있다.



역자 : 김영주

목차

들어가며: 기획 책을 ‘기획’한 이유

1장 기획 정의하기
기획에 대한 모든 정의는 틀렸다 / 머리로 기획하면 망한다 / 모두가 좋아하는 기획은 어디에? / 숨 쉬는 것 빼고 다 기획이다 / 기획력을 키우는 생각법 / 제약을 재미로 바꿔야 기획자다 / 돈이 돼야 기획이다 / 콘텐츠, 미디어 그리고 기획

2장 기획 전 몸풀기
머리만 채워도 일류 기획자 / 남들보다 빨리 머리를 채우는 법 / 정보가 오가는 ‘터미널’이 되자 / 기획은 물량 싸움이다 / 기획 하나를 위한 100건의 초안 쓰기

3장 사람 분석하기
뾰족한 타깃에 둥근 기획이 나오는 이유 / 기획의 주어는 사람 / 기획의 연결점 역시 사람 / 사람만으로 기획하기 / 가십은 기획의 양념이다 / 사회의 화두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 내 모습을 ‘기획’하는 법

4장 기획 전달하기
기획에 ‘떡밥’ 뿌리기 / ‘모두가 알고 있다’의 힘 / 나를 페르소나로 삼자 / 적절한 이질감 주기 / 보기 좋아야 내용도 좋다 / ‘참여형 기획’의 조건 / ‘세계관’을 입혀라 / ‘언젠간 되겠지’ 하는 자세 / 먹히는 SNS 콘텐츠 기획 / 내 기획들을 역사로 만들자 / 가장 쉬운 기획법 ①: 바꾸기 / 가장 쉬운 기획법 ②: 단어 갖고 놀기 / 기획이 급할 때 쓰는 팁 8

5장 세상에 기획 내놓기
어디까지가 ‘진짜’ 기획? / 내 기획을 세상에 내놓겠다는 각오 / 기획이 술술 풀리는 10가지 노하우 / 내놓은 다음에는? 에고서핑과 분석 / 기획자의 자부심과 자만 사이 / 답이 없으니 기획이다

6장 기획에 필요한 리더십
결정권자도 기획자다 / 지겹도록 목적을 공유하자 / 지겹도록 묻고 답하자 / 거절의 메시지는 단호하게 / 재미있는 기획, 재미있어하는 기획 / ‘전에 했던 기획’이라 안 된다? / 기획에도 ‘케미’가 있다 / 기획자의 의지를 불태우는 법

7장_ 기획력은 시스템
기획력을 만드는 5가지 능력 / “그동안 어떤 일을 했나요?”

나가며: 일상이 기획인 삶을 위해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30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