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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체인저 미래차가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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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체인저 미래차가 온다

이우종 | 클라우드나인

출간일
2022-03-31
파일형태
ePub
용량
44 M
지원 기기
PC 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미래차는 전기차일 수밖에 없고
스마트카와 로봇카와 같이 소프트웨어로 무장할 것이다

자동차맨 이우종이 들려주는 우리가 알아야 할 미래차의 모든 것!

이 책은 ‘자동차맨’으로 불리는 이우종 전 LG전자 사장이 엔지니어이자 경영자로서의 자동차 업계에서 보낸 40여 년간의 경험과 통찰을 바탕으로 앞으로 게임체인저가 될 미래차의 모든 것을 담고 있다. 어떻게 순수 전기차가 대세가 되었는지, 순수 전기차와 비교되는 수소차의 한계는 무엇이고 가능성은 무엇인지, 순수 전기차 성장의 동력이 된 배터리와 관련된 자동차사들의 동향은 어떤지, 우리나라 배터리 산업의 경쟁력은 어떤지, 더 나아가 미래차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지를 짚어보고 있다.
저자인 이우종 사장은 대우자동차 근무 시절 국내 개발 신차인 레간자 개발을 이끌었고 소프트웨어 중심 회사인 LG CNS와 V-ENS에서 자동차 엔지니어링과 소프트웨어 개발을 했고 전기차 프로젝트 비스타를 이끌었다. 특히 2010년 2월에 전기차 1호를 만들어서 당시 테슬라의 전기차 로드스타와 비교 시승했다. 그리고 그러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제너럴모터스에 자동차부품 업체로 선정되어 볼트 프로젝트를 이끌었다. 한국 자동차 업계의 살아 있는 전설 중 한 명이라 할 수 있다. 그는 국내 기술로 개발한 자동차인 레간자를 개발하고 전기차 개발 프로젝트를 이끌었고 제너럴모터스와 협력 파트너가 되는 등 자동차 산업 현장의 맨 앞줄에 있었고 자동차 산업의 미래를 설계했던 장본인이다. 내연기관차 시대의 패러다임을 거쳐 전기차 시대까지 경험하며 미래차에 대해 그 누구보다 많은 상상과 고민과 통찰을 해왔던 것들을 담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 이우종
저자 : 이우종
엔젤6플러스 공동 대표·서울대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객원교수·전 LG전자 사장
1979년 대우자동차에 입사하여 2000년 말 LG CNS로 이직하고 2019년 3월 LG전자 자동차부품 사업본부 사장으로 퇴직했다. 직장생활 40여 년을 줄곧 자동차 산업에 몸담았으며 연구소, 기획, 전산 및 생산 부서를 경험한 후 사업을 총괄하였다. 대우그룹 재직 22년 기간 중 회사 장학금으로 석박사 과정을 받았다. 카이스트에서 석사 과정을 수석으로 졸업하였고 미시간 대학교에서 컴퓨터 설계CAD·제조CAM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대우자동차 연구소 재직 시 중형차 레간자 프로그램 매니저로 일하며 능력을 인정받아 9개 플랫폼의 차량 개발을 총괄하는 중책을 수행하였다. LG그룹으로 이직하여 LG CNS, V-ENS, LG전자에서 6년씩을 재직하면서 그룹 전반의 자동차 부품사업의 밑그림을 그렸다. 일 중심, 실력 위주 업무 수행으로 진취적 추진력이 트레이드마크이다.
대우자동차 연구소 출신으로 자동차 업계의 손꼽히는 전문가이다. LG 그룹에서 신설된 LG전자 자동차부품 사업본부를 이끌며 전기차와 스마트카를 집중적으로 공략하였다. 개발부터 영업까지 진두지휘하며 세계 자동차 업계에서 더욱 유명한 마당발 경영자로 알려져 있다. 직원들에게는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단기에 승부가 나기 힘든 만큼 5년 이상을 밀고 가는 우직함을 강조하면서 육성에 관심을 두고 인재 양성과 교육에 힘을 기울였다. 매달 추천도서를 선정하고 공유했던 독서광이다. 경영 철학을 수시로 글로 공유하며 말과 행동을 일치시키는 투명한 경영을 실천하였다.
LG전자를 퇴임하고는 엔젤6플러스의 공동 대표로서 중소기업 컨설팅 및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서울공대 객원교수로서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한 강연 및 기고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자랑스러운 서울공대 동문상, 카이스트 공과대학 올해의 동문상, 미시간 대학 자랑스러운 동문상, 대우 기술상, 대우자동차 올해의 사원상, 인천시의 기업인상 등을 수상했다.


목차

프롤로그 40여 년을 자동차에 올인하다
들어가며 미래는 전기차가 만들어간다

1장 기후변화의 시대와 차량 전동화
미래차는 전기차일 수밖에 없다
전기차에는 다양한 가능성이 있다
전기차 개발 스타트업들을 주목하라
순수 전기차의 증가세는 꾸준히 계속된다
수소차의 상용화를 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자동차 산업 대전환의 핵심은 차량 전동화이다
우리나라의 차량 전동화 제대로 가고 있는가
누가 배터리 경쟁의 주도권을 차지할 것인가
자동차사의 배터리 내재화는 갈 길이 멀다
퍼스널 모빌리티와 초소형 전기차가 뜬다
전기차 보조금은 일자리 창출과 연계해야 한다
소재 공급망 관리와 전기 공급 방안이 이슈이다

2장 자율주행과 미래차의 핵심 경쟁력
어떻게 자율주행 생태계를 제대로 갖출 것인가
완전자율주행에서 중요한 것은 시간보다 방향이다
자율주행시스템을 위해 주행 정보를 자산화하라
자동차에도 데이터와 알고리즘 적용이 중요하다
차량 전동화를 넘어 그다음을 상상하고 준비하라
5G는 자동차 산업의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다
자동차 산업의 주도권은 소프트웨어 승자에게 간다
이제 인포테인먼트와 모빌리티 사업 시대가 시작되었다
왜 자동차사가 소프트웨어 역량을 확보해야 하는가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DV의 승부처는 시스템 아키텍트이다

3장 미래차 이슈와 자동차 산업의 대전환
자동차 산업은 어떤 변화에 직면해 있는가
애플이 만드는 전기차는 어떻게 다를까
왜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가 일어났을까
자동차 업계의 인수합병에서 교훈을 얻자
자동차 산업에서 협업 개발이 활발해지고 있다
갑을문화에서 수평적 협업문화로 바뀌어야 한다
미래차 개발에 앞서 조직문화를 혁신하라
최고임원진 회의로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라

4장 스마트한 미래차 전략
비스타 테크데이로 자동차 기술 개발을 이끌다
왜 차원이 다른 품질 정착이 필수여야 하는가
자동차에서 기능안전은 절대 타협할 수 없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인재를 육성해야 한다
불필요한 과정을 없애는 것이 혁신이다
미니멀리즘을 적용해 혁신을 하자
왜 도면이 없는데 검토해야 하는가
미래차 기술을 반영하는 디자인을 추구하라
개발 성공의 최우선 비결은 견제와 균형이다
수프가 식기 전에 달려갈 수 있어야 한다
어려울 때 돕는 친구가 진짜 친구이다
자동차부품 사업의 참다운 리더가 되자

5장 국가 모빌리티 산업의 담대한 전환
자동차 산업이 전동화로 완전히 바뀌고 있다
하이퍼 플리트 모빌리티가 미래의 먹거리이다
메가 프로젝트 추진으로 산업의 구조를 바꿔라
국가가 변화를 주도하기 위한 총력전에 나서야 한다

에필로그 우리 기술로 만든 신차 대우 레간자

나가면서 리듬을 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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