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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미래에 답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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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미래에 답하다

케네스 J. 바넘 | 파지트

출간일
2022-04-22
파일형태
ePub
용량
11 M
지원 기기
PC 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이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동대문구 답십리도서관은 우리나라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를 통해 메타버스 도서관을 개관했다. 스마트폰을 통해 앱을 다운로드한 후 회원가입을 하면 실제 도서관을 이용하는 것과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다. 정적이었던 도서관이 가상ㆍ증강현실을 통해 놀이와 결합된 가상현실 도서관으로서 새롭게 탄생되고 있다. 이 책은 VR 기기, 3D 프린터 등의 발전과 함께 선구적으로 가상현실을 도서관에 도입하여 새로운 경험을 제공했던 메리어트와 에클스 도서관의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미래 도서관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VR 기기를 이용한 혁신적인 교육 방법을 제시하면서 지식을 보관하는 장소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놀이와 학습이 결합된 미래 지식과의 연결을 시도하는 역동적인 장소로 탈바꿈하고 있다.

저자소개

(Kenneth J. Vanum)
케네스 J. 바넘은 미시건대학교(University of Michigan) 도서관의 수석 프로그램 관리자로써 도서관의 검색 시스템, 인터페이스, 도서관 인프라를 책임지고 있다. 20년 동안 학술, 기업 및 특수 도서관에서 일하면서 검색 시스템, 도서관 분석 및 기술에 대해 발표하고 글을 써온 바 있다. 그린넬대학에서 예술 학사 학위, 미시건대학교 정보학 및 동유럽 연구 센터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그의 웹사이트(https://www.varnum.org/) 또는 트위터(@varnum)를 통해 그에게 연락할 수 있다.

목차

서문

1장 증강현실AR: 홀로그램(Holograms)의 모든 것 _오스틴 올니(Austin Olney)

2장 비공식 학습환경에서의 확장현실 _채트 M. 클라크(Chad M. Clark)

3장 3D 모델링을 위한 가상현실 _김보현(Bohyun Kim)

4장 놀이, 교육 그리고 연구: 도서관을 통한 가상현실 탐색 _ 브랜든 패터슨(Brandon Patterson), 탈리 카수치(Tallie Casucci), 토마스 페리엘(Thomas Ferrill), 그렉 해치(Greg Hatch)

5장 대학생을 위한 대안적 학술 세계 _R. 브루스 젠센(R. Bruce Jensen)

6장 3D와 가상현실을 고등교육 과정의 학습 및 연구활동에 통합하기 _매트 쿡(Matt Cook), 잭 리커-카츠(Zack Lischer-Katz)

7장 VR을 활용한 정보문해력 교육 _펠리시아 A. 스미스(Felicia A. Smith)

8장 도서관에서의 증강현실: 우선 구현 전략 _브리짓 벨(Brigitte Bell), 테리 코트렐(Terry Cottrell)

9장 가상 증강현실과 도서관을 위한 법적 시사점 _마이클 리젠(Michael Riesen)

주석
참고문헌
색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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