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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로 읽는 4차 산업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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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로 읽는 4차 산업혁명

김선영 | 별

출간일
2018-02-19
파일형태
PDF
용량
26 M
지원 기기
PC 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예술은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예술은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이 예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향후 방향성은 무엇인가,
그리고 대응방식은 어떠해야 하는가? 이 책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예술의 역사는 기술 발달의 역사라 해도 지나치지 않다. 기술의 발전은 예술의 가치사슬을 이루는
창작, 유통, 소비 등 전 과정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다.

시각예술이나 공연예술 역시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을 디딤돌 삼아 빠르게 진화 중이다.
이 책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드론, 영상 등
첨단 테크놀로지가 만들어내는 예술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국내외의 다양한 사례들과 함께 소개하고 있다.

기술은 예술의 발전을 자극하고, 예술의 스토리와 상상력은 기술의 진보를 낳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기술의 일방적 폭주를 막고 따뜻한 인간다움을 지켜내는 것이야말로 예술의 역할이며
기술에 상상력을 더해주는 것은 여전히 예술의 몫이다.

이 책을 가볍게 읽다 보면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예술의 역할, 그리고 그 속의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저자소개


저자 : 김선영
저자 : 김선영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문화콘텐츠학 석사를 거쳐 경희대학교 대학원에서 예술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EBS PD, 재능 TV 편성제작국장, 경기콘텐츠진흥원 산업본부장을 역임했으며 예술경영지원센터 대표, 경기도문화의전당 이사, 한-EU 문화협력위원회 자문위원, 문화경제학회 감사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중앙대학교, 청운대학교, 서울사이버대학교 등에 출강해왔으며 여러 기관과 학교에서 다양한 특강으로 현장 이야기를 전하고자 했다.

예술 산업, 문화콘텐츠, 예술과 기술의 융합 등의 분야, 특히 이론과 실제를 통한 예술의 유통과 기술 R&D 등에 관한 종합 클러스터와 예술의 생태계 관점에서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체계화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하이퍼컬처와 문화콘텐츠』(공저)가 있으며, 논문 『공연예술의 해외진출 지체요인 및 향후 과제』, 『빅데이터의 콘텐츠산업 공공서비스모델』, 『4차 산업혁명 시대, 공연예술 산업을 위한 공연예술통합 전산망 고찰』, 『공연예술 산업의 유통부문 지원 개선방안』 등이 있다.



역자 :


그림 :

목차

저자 서문_ 13
4차 산업혁명 시대, 예술의 생존

chapter 01_ 22
인공지능이 묻는다 “나는 예술가인가요?”

인공지능의 예술 퍼포먼스, 그들은 예술가인가
- 모차르트와 맞선 인공지능
- 인간 영역을 넘어서는 화음 연주
- 예술과 기술이 다시 합쳐지는 시대

chapter 02_ 32
인공지능 예술과 나비처럼 살기

인공지능 예술을 받아들이는 우리의 자세

chapter 03_ 42
가상현실, 공연예술의 새로운 가능성

360도 가상현실 영상이 가져다주는 새로운 공연예술의 가능성에 관한 탐구

chapter 04_ 52
가상현실은 미술관을 어떻게 바꿀까

VR이 펼치는 박물관?미술관의 혁신
- 미술관의 벽을 넘어선 접근
- 감각의 확장, 구글 아트 프로젝트
- 제3세대 가상미술관의 마케팅 해법

chapter 05_ 62
가상과 실재가 공존하는 마술의 세계, 증강현실 예술

증강현실이 적용되는 공연 및 시각예술의 사례
- 가상과 실재를 동시에 경험
- 문제는 소통
- 영화에서 아우라가 사라진 이유

chapter 06_ 72
IoT 기술 탐한 상상력, 예술 프로슈머 시대 열다

사물인터넷이 가져다줄 예술의 대중화 가능성
- 예술 창작의 원동력 된 IoT
- 예술가의 상상력과 기술
- 관객이 참여하는 예술의 시대

chapter 07_ 82
비컨 품은 예술, 관람객 발걸음 이끌 수 있을까

비컨으로 대표되는 사물인터넷에 의한 관객 및 관람객 개발 전망
- 복잡한 공연장 길 안내 척척
- 관람객에 각종 편의 제공
- 비컨,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

chapter 08_ 92
클래식 본고장 오스트리아, 첨단 예술의 나라로 뜬 이유

오스트리아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사례를 통한 아시아문화전당 발전방안
- 기술과 예술의 융·복합 잔치
- 위상 다른 한국의 페스티벌
- 문제는 콘텐츠
- 한국의 ‘아르스 일렉트로니카’를 꿈꾸며

chapter 09_ 104
이것은 마법이다! 대지예술과 공중예술

드론으로 만드는 공중예술과 대지예술의 비교
- 충분히 발전한 기술은 마법과 같다
- 순수예술에 확장되고 있는 첨단기술
- 플랫폼 확장하는 공연예술
- 첨단 기술과 상상력의 만남

chapter 10_ 114
3D 프린팅, 새 예술 생태계의 계기

3D 프린팅이 예술과 접목되는 사례를 통한 예술 대중화
- 3D 프린팅이 만든 패션
- 미술·공연에도 3D 프린팅 물결
- 복제, 예술가들의 선택
- 3D 프린팅, 새로운 장르의 가능성

chapter 11_ 124
공연예술, 라이브로 ‘소셜하게’ 진화하다

SNS를 매개로 한 공연예술의 딜레마 극복 방안
- 온라인 생중계로 만나는 클래식
- 팟캐스트로 공연 홍보
- 모바일 공연예술 성공 조건

chapter 12_ 134
공연예술의 딜레마, 기술이 해결할까

공연영상을 통해 본 공연예술 유통의 새로운 방식

chapter 13_ 144
빅데이터, 공연예술 관객개발의 새로운 가능성

정체 중인 공연 관객의 개발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chapter 14_ 154
4차 산업혁명 시대, 지역박물관이 대응하는 법

4차 산업혁명 기술이 가져다주는 지역박물관의 기회
- 에코 뮤지엄과 주제 박물관
- 지역박물관의 기능
- 4차 산업혁명과 주요 기술
-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박물관·미술관 접목 사례
- VR
- 사물인터넷
- 향후 과제

chapter 15_ 170
기술,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예술

이 책의 마무리에 갈음하며

Appendix _ 182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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