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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사를 보는 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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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사를 보는 눈

유용태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출간일
2017-09-20
파일형태
ePub
용량
22 M
지원 기기
PC 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콘텐츠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지역사로서의 동아시아사, 어떻게 인식하고 구성할 것인가

동아시아의 역사인식 차이로 인한 갈등은 각국 역사학계와 역사교육계의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뜨거운 현안이다. 특히 정치 지도자의 퇴행적 리더십이 갈등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 갈등을 유발하는 근원은 자국사의 제국성(empireness)을 자기성찰의 관점(자성사관)이 아니라 자기만족의 관점(자만사관)에서 인식하여 자랑스러운 과거로 현창하는 역사인식이다. 어느 한 나라에서 자만사관에 의거해 자국사의 제국성을 자랑스러운 과거로 현창하면 그 이웃나라 역사의 독자성을 왜곡하거나 부정하는 것을 피하기 어렵다. 각 국가·민족의 역사가 상호 긴밀한 연관 속에 전개되었기 때문이다.

목차

책을 펴내며

서장 동아시아사의 의미: 연관과 비교의 지역사
1. 역사인식 틀의 변화, 지역사의 도입
2. 지역 개념과 동아시아의 의미
3. 동아시아 지역사의 범위
4. 연관과 비교의 방법, 제국성의 성찰
5. 지역정체성의 차이

제1부 | 지역사의 방법과 동아시아사의 가능성

제1장 동아시아 지역인식의 형성과 지역사의 유형
1. 동아시아 지역 개념의 형성과 세 유형
2. 한국 동양사학의 동아시아 인식
3. 농경세력·유목세력·해양세력의 상호작용
4. 동아시아 지역사 저작의 유형

제2장 방법으로서의 지역사와 동아시아사의 방법
1. 방법으로서의 지역사와 동아시아사의 필요성
2. 일본판 동양사학의 영향과 한·중 양국의 반응
3. 동아시아사의 구성방법
4. 연관사의 사례들
5. 동아시아 지역사의 특징과 의의

제3장 동아시아사의 구성체계와 가능성: 한·중·일의 사례
1. 고교 《동아시아사》와 그 목표
2. 고교 《동아시아사》의 구성체계: 무엇을 어떻게 구성하나?
3. 고교 《동아시아사》의 현황과 가능성
4. 구성체계의 비교사례: 협의와 광의의 동아시아사
5. 동아시아사 구성의 과제

제2부 | 자국사 인식의 제국성을 넘어서

제4장 자국사의 제국성을 묻는다: 한·중·일의 동아시아 근대사 인식
1. 동아시아 지역사의 출간 경위와 현황
2. 근대사 인식체계의 두 기둥: 동서대비와 대응적 방어
3. 제국, 제국몽, 제국화
4. 정벌, (전)역, 번속
5. 자성사관의 가능성과 한계
6. 역사인식의 이중기준을 넘어서

제5장 동아시아 역사분쟁의 논리와 그 연원: 중화주의 유산
1. 동아시아 역사분쟁, 단지 민족주의 탓인가?
2. 동아시아 고대사 인식체계: 중일병진의 구도
3. 중일병진 구도의 유래와 계보
4. 근대일본의 팽창과 역사인식의 이중기준
5. 역사인식 갈등의 사상적 연원
6. 동아시아 역사대화의 성과와 전망

제6장 한국의 베트남전쟁 인식과 한국-베트남 역사화해의 길
1. 베트남전쟁의 성격에 대한 인식 차이
2. 한국군의 민간인 학살 의혹에 대한 인식 차이
3. 전쟁의 진실규명을 위한 노력
4. 남겨진 과제와 역지사지의 자세

제3부 | 가능성의 유산을 찾아서

제7장 근대사 인식체계 속의 민주주의: 한·중·일·베 4국 교과서 비교
1. 동아시아 근대사의 서사구조와 데모크라시의 소외
2. 민권에서 민주로, 다시 신민주로: 용어와 개념
3. 운동사·혁명사 속의 민주공화: 한국과 중국, 베트남
4. 제국사 속의 헌정과 정당정치: 일본
5. 민주와 공화주의· 자유주의의 관계

제8장 20세기 동아시아의 신민주주의(1): 직업대표제 민의기관
1. 민주주의에서 신민주주의로: 참정주체의 범위와 방법
2. 각계연합의 신민주주의: 직업대표제 민의기관
3. 직업대표제의 지속과 변화: 구역대표제와 병행
4. 직업대표제의 현실적 의미: 정당정치 혁신을 위한 가능성의 유산

제9장 20세기 동아시아의 신민주주의(2): 연합정부와 혼합경제
1. 잊혀진 유산, 연합정부와 혼합경제
2. 중국의 연합정부와 혼합경제 구상
3. 남북한과 베트남의 신민주주의 건국구상
4. 연합정부와 혼합경제의 조기 종결
5. 21세기에 돌아보는 연합정부와 혼합경제의 의미

종장 동아시아사에서 유라시아사로, 다시 세계사로
1. 동아시아사와 유라시아사
2. 동아시아사와 세계사의 유럽중심주의
3. ‘새로운 세계사’를 향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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