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창

  • 학술정보관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해주세요
로그인 메뉴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학급운영내비게이션.3(만3세)


SMART
 

학급운영내비게이션.3(만3세)

김진욱 | 양서원

출간일
2021-02-25
파일형태
PDF
용량
25 M
지원 기기
PC 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학급운영내비게이션.3(만3세)』는 〈만 3세의 발달특성과 교육과정〉, 〈만 3세반의 학급운영과 교사 역할〉, 〈기본생활습관〉, 〈입학식과 부모상담〉등을 수록하고 있는 책이다.

저자소개


저자 : 김보경


저자 : 유혜경


저자 : 박영화


저자 : 김해미

목차

1부 학급운영의 기초

CHAPTER 01 만 3세의 발달특성과 교육과정
1. 만 3세 유아의 발달특성
1) 발달의 개념
2) 유아 발달의 원리
3) 유아기 발달특성

2. 만 3세반의 교육과정

3. 누리교육과정
1) 누리과정 이해하기
2) 누리과정 개정의 배경 및 특성
3)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유아 중심ㆍ놀이 중심의 의미

4. 개정 누리과정에서 교육일지의 작성
1) 누리과정 운영평가
2) 유아평가
3) 교육일지 작성의 목적
4) 교육일지의 내용 요소
5) 교육일지 작성의 예

CHAPTER 02 만 3세반의 학급운영과 교사 역할
1. 학급운영
1) 신학기 준비
2) 연중 일반적인 업무
3) 시기별 학급운영 업무

2. 만 3세반 학급운영의 실제

3. 유아교사의 역할 이해하기
1) 유아교사의 의미
2) 유아교사의 역할
3)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직업윤리

CHAPTER 03 기본생활습관
1. 기본생활습관
1) 기본생활습관 개념
2) 기본생활습관 지도의 계획

2. 기본생활습관 지도의 내용
1) 질서
2) 예절
3) 청결
4) 절제
5) 건강한 일상생활하기

3. 기본생활습관 지도 상담 사례

2부 학급운영의 실제

CHAPTER 04 입학식과 부모상담
1. 입학식(유아교육기관의 입소)
1) 입소 준비
2) 오리엔테이션
3) 신입 원아 적응 절차

2. 입학식 행사의 실제
1) 교사회의 및 사전준비
2) 입학식 당일

3. 만 3세반의 부모상담
1) 상담과 면담의 이해
2) 부모면담의 실제
3) 상담의 기본 원리
4) 전화상담
5) 부모의 이해

CHAPTER 05 아동권리와 훈육의 실제
1. 아동권리 존중과 훈육
1) 유아를 존중하는 훈육
2) 효과적인 훈육방법 이해하기

2. 아동권리존중에 대한 현장 적용의 실제
1) 2019 개정 누리과정과 아동권리교육
2) 유아를 존중하는 하루 일과의 바람직한 상호작용
3) 나를 지키는 힘
4) 기관연계

CHAPTER 06 지역사회 연계와 텃밭 가꾸기
1. 지역사회 연계
1)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이란?
2)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
3) 지역사회 자원의 종류
4) 교사의 역할

2. 지역사회 연계의 실제

3. 텃밭 가꾸기(생태친화 프로그램)
1) 생태친화 프로그램 정의
2) 생태친화 보육방향

4. 텃밭 가꾸기의 실제

CHAPTER 07 포트폴리오와 생활기록부
1. 포트폴리오 이해하기
1) 포트폴리오의 개념
2) 포트폴리오의 특성
3) 포트폴리오의 목적
4) 포트폴리오의 내용

2. 포트폴리오의 절차
1) 포트폴리오 계획하기
2) 포트폴리오 실행하기
3) 포트폴리오 조직하기
4) 포트폴리오 평가 및 활용하기

3. 포트폴리오의 실제

4. 생활기록부
1) 생활기록부의 개념과 의미
2) 생활기록부의 활용
3) 생활기록부 관련 규정

5. 생활기록부 작성 시작하기
1) 기초자료
2) 서식

6. 생활기록부 기재요령
1) 유치원 생활기록부
2) 어린이집의 생활기록부 작성방법

7. 생활기록부 전자시스템
1) 유치원 생활기록부 전자시스템
2) 어린이집 생활기록부 전자시스템

CHAPTER 08 여름놀이와 바깥놀이
1. 여름놀이의 의미

2. 여름놀이의 실제
1) 여름놀이 계획하기
2) 여름놀이 안내하기
3) 여름놀이 준비하기
4) 여름놀이 즐기기
5) 여름놀이 평가하기

3. 다양한 여름놀이 계획하기
1) 분수놀이
2) 빨래놀이
3) 세차놀이
4) 물풍선 놀이
5) 아로마탕 놀이

4. 바깥놀이의 이해
1) 바깥놀이의 개념
2) 바깥놀이의 중요성
3) 누리과정 속 바깥놀이

5. 바깥놀이의 교육적 가치와 실제
1) 바깥놀이를 통한 신체발달
2) 바깥놀이를 통한 정서발달
3) 바깥놀이를 통한 사회성 발달
4) 바깥놀이를 통한 언어발달
5) 바깥놀이를 통한 인지발달

6. 대체활동의 이해
1) 대체활동의 개념
2) 대체활동의 실제

7. 바깥놀이에서의 교사 역할
1) 교사의 역할
2) 교사의 어려움

CHAPTER 09 어린이날과 운동회
1. 어린이날
1) 어린이날의 유래
2) 어린이날 행사의 목적

2. 어린이날 행사의 실제
1) 행사의 계획 단계
2) 행사의 실행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30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